비타민 A 기능, 풍부한 음식, 부족과 과잉

비타민 A 기능, 풍부한 음식, 부족과 과잉

 

비타민 A 기능

 

비타민 A는 시각 기능에 관여하며 지방에 용해되는 비타민 중 하나로 우리 몸 안에서 필수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주요한 기능인 시력 개선을 비롯하여 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주고 있으며 눈의 망막 중에서도 대사산물인 흡광 분자로 알려져 있는 레티날의 형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레티날은 어두운 곳에서 물체를 보기 위한 능력과 함께 색조감각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비타민 A는 이러한 망막의 안정성 유지에 매우 큰 역할을 해주고 있으며 암막과 망막의 광합성에 필요한 시각 체계를 지원해 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피부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며 세포의 성장과 분열에 관여하여 피부 조직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회복을 도와주거나 재생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여드름의 치료에도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레티노이드 약품은 피지샘의 크기와 분비활동을 줄여줌으로써 여드름 개선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비타민 A가 가장 도움이 되는 부분 중 하나인 면역 체계 강화와 감염 예방을 빠트릴 수 없으며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에 반드시 섭취하여 주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이빨의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성인들에게는 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으니 이러한 다양한 비타민 A의 좋은 점들을 생각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풍부한 음식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은 우리 주변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먼저 크게 2가지로 분류를 해본다면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동물성 식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소와 돼지 간이나 칠면조, 생선을 비롯한 어패류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자주 접하게 되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우유가 있으며 삶은 달걀의 노른자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의 대표적인 것으로 우리 주변에서 자주 접하실 수 있는 것은 김밥이나 카레를 드실 때 자주 보는 당근을 비롯하여 튀김이나 추운 겨울에는 구워서도 먹게 되는 간식 고구마가 있으며 녹색 채소 식물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시금치와 함께 브로콜리, 주스로도 자주 먹게 되는 토마토, 호박 등 주변에서 매우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명해 드린 우리 일상생활에서 다양하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들 중에 비타민 A 함량이 높은 순서대로 이야기해 드린다면 어패류에서 가장 높은 함량을 찾아볼 수가 있으며 그다음 순서대로 본다면 예상치 못한 당근과 브로콜리에 매우 높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와 시금치에도 높은 비타민 A 함량이 들어 있으며 예상과는 다르게 우리가 자주 마시는 우유에 상대적으로 적은 양이 들어가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지방에 용해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동물성 식품에서 지방 함량이 높게 함유되어 있다면 더 많은 비타민 A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에서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비타민 A로 함께 전환이 이루어지는데 특히 당근을 비롯하여 시금치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앞으로는 위와 같은 내용을 잘 숙지한 이후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 섭취를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부족과 과잉

 

비타민 A의 부족과 과잉 시에 어떠한 현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A의 부족 현상은 전 세계 5세 미만의 어린아이들에게 3명 중 1명꼴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주로 개발도상국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어린 나이에 일찍 시력을 잃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비타민 A의 일차적인 부족은 이차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차적인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전에 과일을 비롯하여 녹색 채소와 같은 동물성 식품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유제품인 우유를 통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비타민 A 부족으로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이 시각에 대한 문제이며 야맹증과 망막 손상이 되는 현상이 나타나며 안구건조증이 점차 심각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그다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피부 건조를 비롯한 모공 확장의 현상이 나타나며 신체적으로 면역 기능 저하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므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적정량의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반대로 비타민 A 과잉 섭취를 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가장 큰 증상으로는 속이 메스꺼우면서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며 평소에 없었던 두통과 함께 현기증을 유발하는 증상이 나타나며 피부 발진이 일어나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비타민 A의 섭취는 일일 권장량을 숙지하고 잘 지켜서 부족하지도 않고 내 몸에 과잉 섭취되지 않도록 지켜주어야 할 것입니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