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의 중요성과 기능
아연은 우리 몸 안에서 꼭 필요한 미네랄 영양소 중 하나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주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핵심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건강한 웰빙 생활을 추구하고 있는 만큼 아연의 중요성과 기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연의 중요성으로는 우리 몸 안에서 다양한 생체 활동을 도와주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활동들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사활동을 도와주는 것은 물론이며 단백질의 합성과 세포 분열과 같은 생화학적인 과정에서도 도움을 주고 있는 영양소입니다. 이 외에도 항산화 작용을 통하여 우리 몸을 보호해주고 있으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어 일상생활에서의 바이러스 감염을 막아주는데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연의 기능 중 뛰어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면역 세포들의 수와 활동성을 증가시켜 주어 우리 몸을 외부 세균에 대하여 저항력을 높여 주고 예방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께서는 아연이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 밖에도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도와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아연이 부족할 경우 성장 지연을 비롯한 발육 부진을 일으킬 수 있으니 조기에 잘 챙겨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피부 조직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로도 작용하며 피부 장벽 기능을 강화시켜 피부염을 막아주고 상처가 생겼을 경우 빠른 회복과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아연의 중요성과 기능은 우리 몸 안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꼭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결핍 증상
우리 몸 안에서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인 아연을 제대로 섭취해주지 않아 나타나게 되는 결핍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첫 번째로 결핍 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면역력 저하입니다. 우리 몸 안에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영양소 중 하나이므로 부족해지는 경우 그에 대한 면역 세포의 수가 감소가 되며 이로 인해 우리 몸은 외부로부터 발생되는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면역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감기와 같은 감염은 물론이며 잔병치레를 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이 될 수 있으며 다른 질병에 대한 발병률도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나타나는 증상은 식욕이 떨어지며 무기력해지고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아연이 우리 몸 안에서 부족하게 되면 미각과 후각의 감각을 저하시키며 이로 인해 식욕 저하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영양 섭취를 해주지 못한 다면 일상생활에서의 무기력함과 함께 금방 피로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상태는 성장기 어린이나 임신부에게는 특히 위험할 수 있으니 부족해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나타나는 것은 피부 문제로 여드름과 같은 피부염을 비롯하여 색소 침착 현상과 함께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장기간 방치하여 피부 건강이 나빠지는 경우 다시 회복시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아연 결핍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니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미리 잘 챙겨서 부족해지지 않도록 꾸준하게 섭취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섭취 방법
아연이 우리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몸 안에서 스스로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알아서 챙겨서 먹어주어야 합니다.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은지 이번에는 섭취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연이 풍부하면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식품들부터 먼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고 먹을 수 있는 것은 유제품으로 우유나 치즈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식사 시에 가장 자주 접하게 되는 고기 종류로는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에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해산물인 조개와 함께 오징어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단백질의 대장이라고 알려져 있는 콩류를 비롯하여 아몬드와 호두에도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으니 놓치지 않고 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밖에 채소나 과일을 살펴본다면 양파와 고추가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조금은 구하기 힘든 과일인 아보카도에도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주변에서 직접적으로 찾아서 섭취를 해주면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보충제를 통해서도 채워줄 수 있습니다. 보충제로 아연을 보충하기 전에 의사나 영양사를 통하여 사전에 안내를 받고 해주는 것이 좋으며 식사와 함께 섭취를 해준다면 흡수율이 더 높아진다고 하니 이 부분도 참고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몸에 좋다고 하여 너무 과도하게 영양소를 채워주는 것도 좋지 않으니 적절한 용량과 함께 섭취 방법을 숙지하여서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필요한 경우 보충제를 함께 병행해서 먹어주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이라고 생각됩니다.